본문 바로가기
IT/python

파이썬 self 인자: 객체 내부에서 자기 자신을 참조하는 방법

by 뉴코딩맨 2023. 7. 10.
파이썬에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할 때, self라는 특별한 인자를 자주 사용합니다. self 인자는 객체 내부에서 자기 자신을 참조하는 데 사용되며, 메서드 내부에서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하고 수정하는 데 필요합니다. self 인자의 역할과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, 예제를 통해 설명하겠습니다.

 

 

self 인자의 역할

파이썬에서 메서드는 항상 첫 번째 인자로 self를 받습니다. self는 현재 객체 자신을 참조하는 인스턴스 변수입니다. 객체가 생성될 때마다 각 객체마다 고유한 self 인자가 생성되며, 이를 통해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.
 

self 인자 사용 예제

다음은 self 인자를 사용하는 예제입니다. 예제에서는 Person 클래스를 정의하고, greet() 메서드를 호출하여 인사하는 기능을 구현합니다.
 
class Person:
    def __init__(self, name):
        self.name = name

    def greet(self):
        print(f"안녕하세요, 저는 {self.name}입니다.")

# Person 객체 생성
person = Person("Alice")
person.greet()  # 출력: 안녕하세요, 저는 Alice입니다.
 
위 예제에서는 Person 클래스를 정의하고, __init__() 메서드를 사용하여 name 인스턴스 변수를 초기화합니다. 이후 greet() 메서드를 정의하여 객체의 이름을 출력하는 인사 기능을 구현합니다. person 객체를 생성한 후 greet() 메서드를 호출하면 해당 객체의 이름이 출력됩니다. 이때 self.name을 사용하여 객체의 속성에 접근합니다.
 
 

결론

파이썬에서 self 인자는 객체 내부에서 자기 자신을 참조하는 데 사용됩니다. 이를 통해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에 접근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. self 인자를 사용하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.
 

댓글